리뷰/어플,모바일,인터넷

애플 아이폰X와 아이폰8플러스 다른 점, 카메라도 살짝 다르다!

cultpd 2017. 9. 13. 12:53

아이폰X와 아이폰8플러스 다른 점은 뭘까?

나의 최대 관심사 카메라도 살짝 다르다!

카메라만 똑같으면 아이폰8플러스를 사려고 했는데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다른 점들이 있다.


우선 자타공인 아이폰X의 핵심 장점이 있다.

바로 바디의 크기다.

아이폰X는 아이폰8플러스보다 훨씬 작지만 화면은 더 크다.


사진은 애플 공홈


거의 아이폰8과 비슷한 사이즈지만 화면은 아이폰8플러스보다도 크다.

아이폰X는 5.8인치 슈퍼레티나HD 디스플레이이고 

아이폰8플러스는 5.5인치 레티나HD디스플레이다.


아이폰8플러스와 아이폰X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카메라로 듀얼카메라가 달려 광각과 망원 두가지 렌즈를 쓸 수 있다.

하지만 아이폰8은 하나의 렌즈만 달려있고 같은 1,200만 화소 카메라에 4.7인치 레티나 HD 디스플레이다.


일단 아이폰X 선택에서 가장 주요한 선택 포인트는 기기의 크기와 화면의 크기 5.8인치가 될 것 같다.


그 외에는 아이폰X와 아이폰8플러스와 거의 비슷하다.




또 하나 가장 다른 부분이 전면의 M자형 모듈에 들어가 있는 얼굴 인식 기능, 그리고 홈버튼 대신 밑에 ㅡ 자로 보여지는 홈바다.

홈버튼을 없앤 대신 ㅡ 자를 휙 올리는 스와이프 동작으로 홈버튼의 기능을 대체한다.


아이폰X 첫 동영상 리뷰보면 사이즈 핸즈온 비교와 이 기능을 알 수 있다.

Apple iPhone X first look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의 경우는 홈버튼이 있기 때문에 터치ID, 지문인식이 가능하고 아이폰X는 말이 많았던 터치id가 완전히 사라졌고 대신 얼굴 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한다.




얼굴인식이란 것이 단순히 가면이나 잠든 얼굴, 사진 등으로 암호 해제가 되지 않게 얼굴 인식용 TrueDepth 카메라를 넣었다.

그래서 전면 카메라가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의 FaceTime HD 카메라와 다르다.

카메라가 달라지면서 아이폰X 전면카메라만 할 수 있는 일이 생기게 된다.



3D 트루뎁스 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하기때문에 그것을 활용하여 전면 카메라로도 인물 사진 모드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니까 후면카메라의 듀얼 카메라로 심도를 분리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X만의 전면 카메라는 얼굴을 입체적으로 인식하면서 배경과 분리가 가능한 것이다.

아이폰8플러스의 경우 전면 카메라로 인물모드나 인물 조명은 불가능하다.




또한 재미있는 기능인 애니모티콘이라는 것이 가능한데 이모티콘의 표정을 나의 얼굴 표정으로 바로 제작할 수 있고 이른 메시지로 보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썰렁한 이모티콘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소스로 다양한 카메라 어플들이 앞으로 새로운 앱을 발표하면 엄청 재밌는 기능이 될 수도 있다.


후면 카메라의 경우도 다른 점이 있다.

아이폰x와 아이폰8플러스의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광각 렌즈 F1.8로 똑같아 보이지만 망원 렌즈의 경우 아이폰 X는 f2.4 최대조리개이고 아이폰 8플러스의 경우는 F2.8이다.

그러니까 아이폰 X의 망원 렌즈가 더 좋은 것이다.


그리고 손떨림 보정의 경우도 아이폰X는 듀얼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OIS)이고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는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이다. 



생활방수 및 방진 설계는 똑같고 A11 Bionic 칩(64비트 아키텍처)도 똑같다.

무게는 아이폰X가 174g, 아이폰8플러스가 202g, 아이폰8이 148g이다.


또 아이폰 X가 1,000,000:1 명암비(일반)로 매우 훌륭하다.

가장 중요한 배터리 문제.




아이폰X 배터리가 굉장히 훌륭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역시 배터리는 크기가 중요한 법.

아이폰X의 경우 배터리 성능을 상당히 신경 써서 크기는 작지만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서 통화시간은 아이폰8플러스와 같고

인터넷사용시간은 최대 12시간으로 아이폰8플러스의 13시간과 한시간 차이 난다.

그러니까 배터리로 보면 아이폰8플러스가 윈이지만 사이즈로 봤을 때는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아이폰X의 배터리가 아이폰7 배터리보다 최대 2시간 정도 더 간다고 나와 있다.


이어폰은 소문과 달리 라이트닝으로 연결하는 유선 이어폰이다.

또 소문과 달리 3기종 모두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대충 봤을 때는 아이폰8플러스가 가격 대비 더 좋겠다라고 느껴지지만 디테일을 따져보면 아이폰X (아이폰텐)가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는 한다.


가격은 아이폰X가 999달러부터 시작.



아이폰X 가격 999달러부터, 아이폰8플러스는 799달러부터, 아이폰8은 699달러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