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루믹스 S5 핵심 스펙
24.2MP 풀프레임 CMOS센서
듀얼 네이티브 ISO : 고감도 ISO (ISO 100-51,200), 확장 감도 ISO 50 - 204,800
로우패스 필터 제거
9600만 고화소 RAW&JPEG지원
바디에서 5축 손떨림 방지 5스톱, 렌즈 IS와 함께 6.5스톱
SD 듀얼 슬롯, 방진 방적
초점 반응 속도는 0.08초
동영상, 스틸 AF의 비약적인 성능 개선, 머리 인식 AF가 새롭게 추가되었고 비디오 af와 afc의 성능 개선 (DFD 기술 + 콘트라스트 AF)
렌즈와 센서가 초당 480번 빠른 속도로 AF를 잡기 위해 커뮤티케이션 한다.
DFD 기술로 빠른 초점을, 콘트라스트 af 기술로 정확도를 올린다.
특히 인물 인식과 동물 인식 기능이 S1 대비 50% 향상, 눈동자 인식도 향상.
전에는 작은 사람은 얼굴 인식이 되지 않았는데 이것이 대폭 향상. 머리카락으로 가려진 얼굴도 인식 향상.
옆 얼굴에서도 눈동자 인식 향상.
포커싱된 인물 촬영에서 갑자기 다른 사람이 들어와도 메인 포커싱을 유지한다.
포커스를 놓치고 나서 빠르게 다시 포커싱.
향상된 af 시스템은 2020년 중 플래그십 바디 S1R, S1, S1H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딮 러닝 기술로 피사체의 범위를 확장할 것이라고 한다.
비디오 녹화 성능
4K 60P로 30분 SD카드로 녹화 가능
4K 30P 8-bit SD카드 무제한 녹화
4K 60P 4:2:0 10-bit SD카드 녹화 가능
4K 30P 4:2:2 10-bit SD카드 녹화 가능
4:2:2 10-bit = 10억 컬러 표현
기본 무료 탑재된 v-log. 14+stops
파나소닉 VARICAM LUT 적용 가능
LUT Format
.VLT
LUMIX 카메라와 VariCam 카메라에 넣는 용
E-E.CUBE
촬영 후 보정에서 넣는 LUT
E-L.CUBE
"LUT box" 모니터링 디바이스 용
SD카드에 VLT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넣는데 파일 이름을 수정해야 한다.
8 글자까지 지원하는 것 같으니 이름을 전부 바꿔준다.
바디에 4개를 저장할 수 있으니 sd카드에 넣고 다니던가 가장 좋아하는 4개만 저장해 놓으면 미리 LUT을 적용한 영상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다.
모니터에 온을 설정해야 함.
pro-av.panasonic.net/en/cinema_camera_varicam_eva/support/lut/index.html
GH5와 S1h의 기술을 접목한 히팅 억제.
영화 촬영을 위한 아나모픽 렌즈 모드
Image Stabilizer Anamorphic (Video)
An image stabilizer ideal for an anamorphic lens can be used.
Select from 1.30x, 1.33x, 1.5x, 1.8x or 2.0x
슬로우 퀵 모션
4K : 1, 2, 5, 10, 15, 30, 60 fps
FHD : 1, 2, 5, 10, 15, 30, 60, 100, 120, 150, 180 fps
파나소닉 s1 시리즈의 어마어마한 바디 기능 버튼, 다이얼, 제어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S1보다 30% 가벼워짐.
심지어 GH5와 G9보다도 작다.
아름다운 레드링과 녹화 버튼, 그리고 셀카 가능한 자유로운 스위블 액정.
외부 마이크 단자와 모니터링 이어폰 단자 존재.
외부 마이크 장치 설정도 파워 서플라이를 비롯해 오디오 레코딩 분리 등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USB-C로 충전 가능.
그런데 이전의 PD 충전이 아니고 그냥 아무 충전기로도 충전이 된다.
녹화 중에는 카메라를 끄고 충전하라는 메시지가 나오지만 충전이 된다.
배터리의 경우 S1급 보다 좋고 GH5보다도 더 좋은 것으로 스펙에 나와있다.
LCD로 찍을 때 440장, evf로 찍으면 470장, 파워 세이빙 LVF 촬영으로 1,500장 촬영이 가능하다.
파나소닉 S1, S1H, GH5와 S5의 스펙 비교
S1의 경우 바디 손떨림방지가 6스톱까지 보정되었는데 s5는 5스톱이다.
S1H는 로우패스필터가 있고 S1은 로우패스필터가 없다. S5는 영상 전용에 가까운가? 아니면 스틸 카메라에 가까운가?
그 답은 S5가 로우패스필터가 없다는 것을 보면 이것은 영상 전용이라기보다는 범용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S5의 특장점이 기존에 없던 S1H에도 없는 라이브뷰 컴포지트 기능이 들어갔으며 고해상도 모드에서 JPEG를 쓸 수 있게 되었다.
연사나 액정, LVF 해상도 등의 경우가 S5에서 떨어지는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afs에서 7장, afc에서 초당 5장이다.
6k 포토를 쓰면 15분 동안 초당 30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약 1800만 화소.
4K 포토를 쓰면 800만 화소로 초당 60장까지 15분 동안 가능하다.
액정은 s1급에서는 3.2인치였는데 3인치로 줄었고 이 역시 바디 사이즈 문제인 것 같고 해상도는 1840k로 gh5보다 좋아졌다.
LVF는 OLED 2360K, 0.74X로 S1급보다 떨어진다.
EV -6에서 18로 어두운 곳에서 GH5보다 af를 잘 잡는다.
플래시 동조 속도는 1/250.
사이즈를 위해서 그랬겠지만 hdmi 소켓은 마이크로를 썼다.
전문가용과 차별하기 위해서인지 싱크로 터미널이 빠졌고 방진 방적은 되지만 방한에 대한 내용이 없다.
HDR 비디오의 경우 S1급과 같은 Like2100 HLG
HLG 모드에는 오토, 밝은 부분을 중심으로 처리하는 모드1과 주 피사체를 중심으로 처리하는 모드2가 있다.
NTSC와 PAL 방식 설정을 간편하게 바꿀 수 있게 메뉴에 추가되었고 MOV에서 타임코드도 아웃풋 가능하다.
루미넌스 스팟 미터로 작은 영역까지도 밝기를 측정할 수 있다.
지브라 패턴 설정도 기존보다 더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타임랩스는 부드러운 노출 변화를 만들 수 있고 4K 60p/50p 동영상을 만들 수 있으며 컴퓨터에서 6K 비디오까지 만들 수 있다.
또한 타임랩스에 REC 709를 적용할 수 있고 LIKE709에 knee 설정이 추가됐다.
포토스타일에 시네라이크 d2와 v2 탑재.
파나소닉 루믹스 S5는 g100과 마찬가지로 레코드 프레임 인디케이터 기능이 있어서 촬영을 할 때 프레임 외곽선으로 확실히 레코딩 중인지 멀리서도 볼 수 있다.
또 프레임 마커 기능으로 다양한 미디어에 맞게 사진, 동영상의 비율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프레임 마스크의 세기도 조절 가능하다.
또한 세로 동영상을 쓰는 SNS 등 매체에 맞게 버티컬 비디오 녹화 기능이 들어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사진 전송과 컨트롤 기능은 전 브랜드 카메라 중 가장 잘 만들었고 쉽다.
테터링 기능이 가능하고 별도의 장비 없이 생방송도 가능한 웹 캠 기능이 있다.
윈도우, 맥 버전 모두 가능하다.
www.panasonic.com/global/consumer/lumix/lumixtether.html
번들 렌즈 루믹스 S 20-60mm f3.5-5.6
화각이 독특하여 광각 촬영에 좋고 S5의 특장점인 APS-C 촬영 시 매우 유리하다.
손떨림보정이 없지만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로 350그램이라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특히 최단거리가 20mm에서 15cm로 매우 가깝다.
망원 60mm에서는 40cm.
파나소닉 루믹스 S5 액세서리.
배터리그립 dmw-bgs5가 있으며 추가 배터리는 DMW-BLK22, DC 커플러를 통해 전원 연결하여 촬영 가능.
또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2020년 중 (예상) c4k 비디오를 지원할 것이고 아토모스 닌자 v를 통해 raw 동영상 아웃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Support for RAW Video Data Output over HDMI connected with the ATOMOS NINJA V
5.9K (5888 x 3312) 29.97p/25p / 4K (4128 x 2176) 59.94p/50p / Anamorphic 3.5K (3536 x 2656) 50p
비디오 전문가들을 위한 디스플레이와 표시도 지원할 예정이다.
Support for Video Assist Function
Vector Scope Display / Master Pedestal Adjustment / SS/Gain Operation (SEC/ISO, ANGLE/ISO, SEC/dB)
끝으로 새로운 포토 스타일도 펌웨어 업데이트로 추가할 예정.
Add a New Photo Style
L.MonochromeS / L.ClassicNeo